본문 바로가기

주식 시장 분석

금요일 미국 다우존스 그래프 vs 월요일 코스피 지수 전망 분석

한국시간으로 오늘 24일 새벽에 장마감한 미국 뉴욕 3대 증시 지수가 또다시 하락하며 2월달 급락했던 저점대 부근까지 하락했습니다. 전일 금요일 장마감시 하락하며 마감한 국내 코스피가 월요일 장에서 어떻게 전개될지 미국 다우존스 차트 분석을 통해 간단 리뷰해보겠습니다.


다우존스 지수 그래프 분석

다우존스 지수 차트 추세선을 보면 전고점을 잇는 추세선은 하락, 전저점을 잇는 추세선은 상승하며 삼각 수렴을 보이다가 꼭지점에서 하방으로 방향을 크게 틀었습니다.


며칠전 부터 이 모습에 대해 다우존스 차트를 보며 언급한적이 있는데요. 추세선의 삼각 수렴시 꼭지점 부근이 되면 위로든 아래로든 큰 방향성을 가지니 주의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이제 방향은 나왔는데, 그럼 어디까지 진행될 것인가의 문제입니다.


위의 그래프에서 노란 박스를 쳐놓은 구간이 저항대 지지구간입니다. 2월달 크게 급락이 나왔을때 지지구간을 확보한 곳이 바로 전저점의 밑꼬리 길게단 양봉 캔들인데, 밑꼬리 단 구간이 바로 지지구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금요일날 장마감한 다우지수를 보면 밑꼬리 없이 강하게 매도세가 나오며 지지구간 밑단까지 내려와 있습니다.


미국시간으로 다음주 다우존스 지수가 지지받으며 반등할 것이라고 예측하기 쉽지 않은 모습으로 장이 마감되었습니다. 아래에 200일 이평선이 있으므로 지지 가능성도 있으나 만약 지지 받으며 반등한다 해도 전저점대가 저항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큰 하락 추세가 되어버렸습니다. 이미 삼각수렴에서 방향을 아래로 정했기 때문입니다.


코스닥 지수 그래프 분석

다우존스 지수와 대응을 이루는 것이 코스피 지수입니다. 비교를 해보면 올해부터 차트가 거의 비슷한 모습입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삼각수렴대 구간 안에 있습니다. 그렇지만 다우지수가 아랫쪽으로 방향을 틀었기 때문에 코스피도 일단 하방으로 좀더 열려있다고 봐집니다. 


월요일 코스피 전망

저점을 잇는 추세선 근처에서 장이 마감했지만 미국 증시가 또다시 하락하면서 끝났기 때문에 월요일 코스피는 갭하락하며 출발할 가능성이좀더 큽니다. 그렇다면 현재의 저점 추세선을 하방돌파하며 전저점 지지구간대로 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노란선 박스쳐진 부분이 지난 코스피 하락시 지지구간입니다. 만약 월요일날 코스피가 저점 추세선을 하방 돌파하며 하락한다면 이 노란 박스권의 지지구간까지 빠질 확률이 있습니다. 


주식 시장 정말 쉽지 않네요..최근에는 트럼프라는 어디로 튈지 모르는 스타일의 대통령이 나오면서 더욱더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어 개인 투자자들은 철저하게 투자금을 지키는 방향의 주식 매매를 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