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시장 분석

하락보다 횡보? 미국 뉴욕 증시, 나스닥, 다우지수 일제히 반등. 그래프 분석


어제 마감한 미국 뉴욕증시 3대지수 모두 반등하며 장을 마감했습니다. 다우존스 1.65% 상승,  나스닥 1.04%상승, S&P500 1.26%상승으로 마감. 전날 뉴욕 증시 급락이후 나온 반등입니다. 


앞서 미국 증시가 현재의 하락구간에서 추가 하락할지 당분간 횡보할지에 대해 차트상으로 간단 분석했었습니다.(▷뉴욕증시 3대지수 하락, 전저점대 깨며 추가 하락할 것인가? 그래프 차트 분석) 다행히 전저점 구간대를 깨고 하락하는 모습이 아니라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아직은 하락 추세가 강한 국면으로 이번주의 지수 변화를 좀더 지켜봐야 할 상황입니다.


그러나 어제 코스피와 코스닥은 미국 시장의 급락에도 불구하고 장초반 갭하락으로 출발하였으나 지속적으로 지수가 상승하여 전일 지수 위치까지 상승하는 저력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미국 증시가 양봉을 뽑으며 반등해준 오늘 코스피 코스닥 양시장 모두 지수가 상승할 가능성이 좀더 높아진 상황이라고 보여집니다.


그럼, 미국 3대 증시 지수를 그래프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다우존스 지수 그래프

전저점의 지지대 구간인 노란 박스권 부분에서 현재 지수가 단기 횡보하는 모습입니다. 박스권 상단을 돌파하며 반등한다면 다시금 상승으로의 방향전환이 예측되고, 만약 이 박스권 하단으로 돌파하게 된다면 추가 하락 가능성이 높습니다.


나스닥 지수 그래프

역시 다우존스와 비슷한 모습이지만 좀더 상승 추세가 살아있습니다. 저점 지지 구간대인 노란박스권 상단에서 지수가 머무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락 추세가 강해보입니다. 


트럼프의 아마존에 대한 부정적 발언과 최근 테슬라, 페이스북, 애플 등의 IT 주도주들의 좋지 않은 소식이 끊이지 않으면서 주가가 많이 하락하고 있어 반등의 포인트가 어디가 될지 좀더 지켜봐야 할 상황입니다. 


S&P500지수 그래프 

S&P 500 지수는 다우존스 지수와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입니다. 


미국 뉴욕증시 3대 지수가 모두 반등해서 그나마 추가 하락 추세는 잠시 멈추었지만 지난 2년 동안의 끊임없는 지수 상승후에 나오는 조정장이라 좀더 추세하락 가능성도 있고, 조정 기간이 좀더 길어질수도 있다는 점 염두에 두면서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에 대한 대비 해야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