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가 반등후 지속적인 상승 움직임을 보여주면서 급락의 조정 기간을 잘 정리하고 있는 모습니다. 한국 시간 오늘 새벽에 마감한 뉴욕증시는 다우존스 지수가 -0.16% 하락. 나스닥 지수는 0.19%상승, S&P500은 0.08% 상승으로 마감.
이들 뉴욕 증시 3대지수는 모두 60일 이평선 부근에서 보합세를 보여주고 있다. 그럼 각 지수별 그래프를 살펴보자.
다우존스 지수 그래프
하락 마감 하였으나 음봉 캔들의 종가가 전일 양봉 캔틀 시가 보다 높은 위치에서 자을 마감하였다. 60일 이평선에서 저항받는 모습이 될수도 있으므로 좀더 지켜봐야 할듯.
현재 시장 상황은 그리 나쁘지 않으나 미중 무역전쟁과 시리아 문제 등이 아직도 변수로 남아있어 저항맞고 다시 조정 나올수도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겠다. 지금의 상승구간에서 거래량이 크게 실리지 않고 있어 상승의 힘이 크지 않다.
지수가 60일 이평선 부근에서 안정화되어 준다면 코스피 지수는 상승가능성이 좀더 클듯하다. 남북회담과 종전협상의 기대감이 크게 작용할수 있는 시점이다.
나스닥 지수 그래프
60일 이평선을 돌파한후 양봉으로 마감했으나 샛별형 캔들이 나타났다. 60일 이평선 잠시 횡보 가능성도 있어보임. 전일 강한 상승을 이끌었던 넷플릭스가 전고점 돌파후 잠시 전고점대에서 마물고 있는 영향이 큰것으로 보임.
<미국 시간 4.18일 넷플릭스 주가 그래프>
넷플릭스의 전고점 돌파시 거래량 붙으며 올라갔고, 어제 장마감시 거래량이 절반 이상 줄며 가격대 보합이므로 눌림목 가능성 크다고 보인다.
S&P500 지수 그래프
주가가 240일 이평선 딛고 잘 반등해주고 있다. 현재는 60일 이평선에 닿아 저항이 될지 이평선 돌파를 해줄지 봐야 할 시점. 일단은 3월 전저점을 상향했기 때문에, 만약 조정을 받는다면 큰폭 하락보다는 20일 이평선까지의 조정 정도는 예상가능.
아직도 고점 추세선을 그어보면 하락추세에 있다. 현재 추세선 부근에 거의 닿을 구간. 돌파할지 저항맞고 떨어질지 좀더 지켜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