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동향,시장분석

4.20 미국 뉴욕증시 3대지수(나스닥,다우존스,S&P 500) 지수 그래프


미국 뉴욕증시의 3대 지수가 다시 저항맞고 조정 받으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동안 반등구간에서 잘 올라와주고 있었는데, 지금까지 차트를 분석했다시피 중요한 이평선에 닿으면서 저항선 돌파냐? 아니면 저항선 맞고 다시 조정이냐를 지켜봐야 한다고 봤었다.


오늘 새벽에 끝난 미국 증시의 방향은 일단 조정으로 다시 하락 기조로 돌아서는게 아닌가? 하는 모습을 연출하고 있다. 그럼 3대 지수 그래프를 살펴보자.


다우존스 지수 그래프

고점을 잇는 추세선을 지수 캔들이 돌하하며 상승하였으나 60일 이평선이 저항선으로 작용하는 모습. 고점 하락추세는 돌파한 상태라 크게 조정 보다 20일 이평선 정도까지 밀리지 않을까? 하고 예측해본다. 20일선 타고 등락거듭하며 오르락 내리락 가능성 당분간 있을듯.


전일보다 -0.34% 하락하며 장을 마감. 어제 예기했든 현재의 반등구간에서 거래량이 실리지 않고 있어 반등의 힘이 약하다고 보았는데, 오늘 새벽 음봉 하락캔들에서 거래량이 조금 높게 나왔다. 다소 우려스런 부분.


이것이 핫머니들의 차익실현 과정인지 아니면 상승을 위한 횡보인지는 좀더 깊은 연구가 필요할듯.


나스닥 지수 그래프

고점을 잇는 추세선과 저점을 잇는 추세선이 살아아있어 전체적으로 우상향 추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나스닥 역시 60일 이평선에서 다시 하락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역시 현재의 반등구간에서 거래량이 부족해 반등의 파워가 약한 모습. 


다시 조정구간에 접어들 가능성 있음.


S&P 500 지수 그래프

고점 하락 추세선이 여전히 살아있고, 주가 반등시 추세선에 닿지도 못한 상태에서 하락 음봉을 보여주고 있어 가장 좋지 않은 모습. 역시 60일 이평선이 저항선이 되어 지수가 하락중.


전체적으로 미국 증시가 약 하락을 보여주고 있지만 그래프 상으로는 저항대에 부딪혀 하락하는 모습이라 그리 좋지는 않은 시장상황. 미중 무역전쟁의 장기적 모멘텀이 살아있고, 이란의 핵협상에 대한 미국의 부정적 견해 등. 지금까지의 외교기조와는 상반되는 자세를 취하고 있는 트럼프가 지속적인 트러블을 발생시킬 가능성이 상존해 섣부른 낙관은 금물.


혹시라도 현재의 하락과 반등 구간이 장기 하락의 초입이라면? 하는 생각마저 해두어야 할 시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