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웅문 검색 식으로 종목찾기 3 - 검색식 성과검증 하는 방법

목차

    지난 포스트에서는 키움증권 영웅문에서 제공하는 검색식 자동추출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조건식을 만들어 보았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이렇게 만들어진 검색식이 과연 실전에서 성과를 낼수 있는 쓸모있는 조건식인지 확인해보는 방법을 알아보자.

     

    키움 증권에서 자동으로 추출해준 조건식은 자체에 내장된 알고리즘에서 자동으로 추출되기 때문에 차후에 본인이 경험치가 쌓인다면 이렇게 생성된 검색 식을 자신의 투자전략에 맞게 조금씩 수정해서 사용한다면 자신만의 저평가 우량주 검색식도 만들수 있을 것이다.

     

     

     

    키움증권 조건식의 성과검증 방법

     

    지난 포스트에서 만들어진 조건식은 인터플렉스와 케이엠더블유, 엘앤에프 이렇게 3종목에서 추출한 공통된 조건식이었다. 지난 포스트를 보지 않았다면 먼저 보고 오자.

     

    영웅문 검색식으로 종목찾기 2 - 키움증권 알고리즘 조건식 자동추출 서비스 활용하기

    목차 영웅문을 사용하여 주식을 하고 있다면 특정조건에 맞는 조건식을 만들어 급등주, 우량주, 장기투자 종목등을 찾는다면 종목을 빠르게 찾을수 있다. 그렇지만 주식 초보가 경험이 없는 상

    fintechstudy.tistory.com

     

     

     

    1) 성과검증 버튼 클릭

    지난 시간 키움증권 영웅문 검색 식 자동추출 알고리즘으로 생성한 위의 검색 식이 과연 어느정도 성과를 낼수 있는지 확인 하기 위해서는 검색식 섹션창의 "3)성과검증" 버튼을 클릭한다.

    2) 단기간 투자시 성과검증

    그러면 위와 같은 조건식 성과검증 창이 뜬다, 창의 윗섹션을 보면 본인이 선택한 캔들봉의 검색시점이 표시되고 이 때로부터 1주,2주3주,1개월,..~ 12개월까지 1년 기간 동안의 기간의 투자기간별로 성과를 검증할 수 있다.

     

    예를 보자. 1주 동안 투자를 진행할 경우의 성과를 보려면 1주를 선택하고 아래 빨간 버튼 "성과 검증하기"를 클릭한다.

    위의 검색식을 만족하는 전체 1065개 종목중에서 상승하는 종목은 405개, 보합이 37개 하락이 623개로 상승보다 하락이 많은 것을 알수 있다. 일단 상승하는 종목의 검색식으로는 좋지 않은 결과다.

     

    수익률을 보면 코스피 종목은 -0.77% 손실, 코스닥 종목의 경우는 0.32%의 수익을 거둘수 있다.

     

     

     

    3) 중기 기간 투자시 성과검증

    다음으로 6개월 동안 투자를 진행할 경우를 보자.

    6개월 동안 투자를 진행할 경우 역시 상승 종목이 하락 종목보다 작은 걸 알수있다. 이 검색식은 대상승의 20-60일 이평선의 거래량을 동반한 골든크로스가 발생한 캔들봉을 찍어서 만든 조건식인데, 조건식이 2개만 추출되었기 때문에 정확도가 떨어지는 것을 볼수 있다.

     

    여기에서부터가 조건식을 어떻게 추출해야 할지 고민을 하게되는 시점이다. 어떤 의미있는 캔들봉이 좀더 확률 높은 대상승의 변곡점이 되는 캔들봉 인지 다음 포스트에서는 좀더 디테일한 조건식을 만들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