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입문/주식 하는법

초보 주식 투자자의 주식하는법 - 순환매를 알아야 테마를 제대로 잡을수 있다.

초보 주식 투자자는 참으로 배울것도 많고, 경험해야 할 것도 많다. 그중에서도 투자대비 높은 수익률을 내고 싶다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주식 투자법, 그것이 바로 순환매다.

 

순환매란 시장의 절대 지배자인 외국인과 기관이 매수에 나서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업종 섹터가 돌아가면서 상승이 나오는 것을 말하는데, 이들이 주로 사들이는 섹터를 파악한다면 상승하는 주식 종목을 선별할수 있는 능력을 얻게된다.

 

주식은 복리로 이익을 낼수 있다면, 투자의 수익을 최대로 올릴수 있다. 100만원을 1년동안 투자해서 120% 수익을 올리는 것 보다 매달 10%씩 수익을 낸다고 가정하면, 같은 원금으로 3배 차이가 나는 수익을 올릴수 있다.. 이것이 주식의 복리식 수익률의 대단함이다.

 

 

 

네이버 증권 사이트를 통해 현재 시장의 순환매 섹터를 알수 있는 방법

현재 외국인과, 기관 혹은 시장을 이끌어 가는 주도 섹터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중 하나는 네이버의 증권 메뉴를 것이다. 

네이버 메인화면 > 증권 > 국내증시 메뉴로 들어가면 코스피, 코스닥의 시세 그래프 아래 부분에 오늘의 업종별 시세와 테마별 시세가 높은 섹터가 순위별로 6개씩 보여준다. 

 

 

 

오늘 주식 시장에서 가장 높은 주가 상승을 보인 업종들의 순위를 볼수 있다. 업종별로는 화장품 업종이 가장 큰 상승을 보였고, 테마별로는 코로나 변종의 재확산으로 mRNA 관련 섹터가 가장 많은 상승을 한 것을 볼수 있다. 

 

업종명을 클릭하면 해당 섹터에 속한 종목들이 쭈욱 뜨는데 이들을 클릭해 보면서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이 유입되는 종목들을 매일같이 살펴보다보면 이들의 수급이 얼마 기간동안, 그리고 어느정도까지 주가가 상승하는지 공부할수 있다. 

 

 

간단한 예로 오늘 수급이 들어온 화장품 섹터중에서 대표주에 속하는 아모레퍼시픽이나 LG생활건강의 수급을 보면 지난 1년 동안 주가가 지속적으로 빠지다가 최근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이 들어오는 것을 볼수 있는데, 주식 공부를 조금이라도 한 주식 초보라면 턴어라운드 하는 추세전환의 신호를 가려낼수 있게 된다.

 

오랜동안 하락하던 섹터에 수급이 들어오기 시작한다면 주가가 우상향하거나 바닥 저점을 잡으면서 횡보에 접어들수 있는데, 이때 부터 주가의 방향은 턴어라운드로 변화하게 되므로 주식 투자자의 경우 저가 매수 기회를 엿볼수 있는 기회가 열리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