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입문/HTS활용법

삼성증권 POP HTS에서 매수시세 감시 자동매수 주문 할수 있는 곳 위치

한참동안 키움증권 계좌에서 거래를 해오다가 최근에 계좌관리를 따로 해야할 필요성을 느껴서 삼성증권에 새롭게 계좌를 텄다. 그리고 삼성증권의 홈트페이딩 시스템인 POP HTS를 다운받아 설치하고 기능들을 살펴보다 보니 키움증권 영웅문 HTS와는 꾀나 다르고 낯설다.

그런데 왠지 삼성증권의 HTS는 상당히 깔끔하고 정리정돈이 잘 되어 있느 기분이다. 키움증권 영웅문은 메뉴가 여기저기 흩어져있고 어지러워서 늘 정신사나운 느낌이 강했는데, 삼성증권 HTS는 상당히 내 스타일이다. 

주식 거래를 하면서 상당히 많이 쓰는 기능중 하나가 사고자 하는 주식시세가 내가 원하는 가격대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알려주고 또 자동으로 매수 체결되게 하는 기능이 있다. 반대로 이미 사서 수익권에 있는 주식이 일정 가격대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매도가 되게 설정해 놓는 기능도 있다.



이 기능은 하루종알 HTS를 들여다보고 있을수 없는, 전업투자자 이외의 대다수 투자자들에게 상당히 유용한 기능인데, 키움에서는 HTS 화면 맨 우축 아래에 감시라는 탭을 클릭하면 찾을 수 있다. 그런데 삼성증권 POP 프로그램에서는 어디에 있는지 몰라 한참을 찾았다. 

기능에 대한 용어도 틀렸기 때문에 다소 헤맸는데, 드디어 찾았고. 그래서 여기에 공유해 본다. 주식 초보자나 입문자라면 꼭 익혀두고 활용하면 좋다.




삼성증권 POP HTS에서 주식 시세 감시 및 자동 매수,매도 체결 기능

삼성증권 POP HTS 매수시세 감시 메뉴위치

1. 프로그램화면에서 5번째 메뉴인 주식주문/체결 > 주식특수주문 > 2428 주식자동주문등록(매수) 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자동주문 등록화면이 뜬다. 


2. 메뉴로 찾기 힘들때는 프로그램 왼쪽 상단, 메인메뉴 바로 아래에 있는 검색 박스에 해당 메뉴의 번호[2428]를 입력하면 창이 바로 뜬다. 혹은 메뉴명 '주식자동주문등록(매수)'를 입력해도 동일하게 작동한다. 

사용법까지 다루고 싶지만 그것까지 포스팅하면 글이 길어질것 같아 여기까지만.. 일단 메뉴 위치를 알아보았다. 항상 HTS를 쳐다볼수 없고, 또 매일 쳐다보며 매매하는 것은 매우 나쁜 투자 습관이므로 주식 입문자 혹은 주식 초보, 일명 주린이들이 처음 주식을 시작할때는 절대 단타부터 시작하지 않기를 바란다.  




주식 초보자들의 올바른 주식투자 방법

먼저 성장할 산업분야를 알아보고, 그 산업군에 속해있는 주식 종목들을 추려내고, 그중에서 재무상태, 실적 등을 고려해서 종목을 선정하는 기본 베이스부터 시작을 해야지, 차트 모양만 보고 단타를 조장하는 수많은 주식 채널들에 잘못 길들이게 되면 큰 손실을 볼수 있고, 시간낭비, 주식 기본지식을 배울 첫단추를 잘못 끼는 것이니 만큼...주식은 투기, 겜블링, 도박이 아니라 투자라는 기본에 충실해야겠다. 주식은 습관을 어떻게 들이느냐가 성공과 실패를 좌우한다.

일단 몇종목을 추려내서 매수에 나설때는 차트를 보고 최소 3~5회 정도로 분할 매수한다. 이렇게 하다보면 분할매수 포인트에 대해 경헙을 쌓게 되고, 절대 잃지 않는 주식투자 방법을 나름 터득하게 된다.

이렇게 100여 종목을 거래해서 본인의 승률이 60%가 넘지 않는다면 절대 큰 액수를 투자해서는 안된다. 승률이 60%이상을 넘기 시작하면 그때부터는 조금씩 액수를 늘려가되, 한종목에 들어가는 액수는 고정시키고, 대신 종목을 늘리는 방식으로 한다.

만약 총 500만원으로 5종목에 100만원씩 투자했다면 승률이 60%가 넘어가면서부터는 1종목에 120만원씩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5종목 각각 100만원씩 들어가고 투자해서 이익을 본 액수는 새로운 종목을 발굴해서 투자한다. 이 종목의 수익액이 100만원이 넘어가면 남은 금액은 또다시 다른 종목을 발굴해서 투자한다. 

처음에 이런 방식으로 수익금을 재투자하는 것은 본인이 한종목당 감당할수 있는 금액을 늘려가게 되면 손실발생시 어느순간 멘탈이 흔들릴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전부터 해오던 동일 금액으로 투자를 하게되면 이전의 경험으로 인해 멘탈이 크게 흔들리지 않고 분할매수로 대처할수 있다. 그래도 그 종목이 손실난다 해도 다른 종목에서 만회가 될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렇게 해서 몇년간의 경험이 쌓이고, 수익도 점차 늘어나서 본인이 한종목 모두 잃어버린다 해도 멘탈이 흔들리지 않는 시점이 되면 이때부터 한 종목당 투자액수를 늘리고, 종목은 줄여나가도 된다. 




주식 입문자의 안전한 투자 방법

예를 들어, 나의 총 투자액이 500만원이라면 먼저 5종목 정도로 종목을 선정하고, 각 종목에 100만원씩을 할당한다.  나름 계좌관리의 개념이다. 

한종목 100만원에 투자할때에는 한번에 100만원을 매수하는게 아니라 위에서 말한대로 분할 매수로 20만원씩 *5회 정도로 분할매수한다. 분할 매수시에는 주가가 어디까지 떨어질수 있는지를 살펴보고 중간중간 중요한 지지선이 될수 있는 포인트에서 미리 생각해둔만큼의 금액을 매수한다. 이때 활용하는 HTS 메뉴 기능이 자동매수감시 기능이다.  

이렇방식으로 분할매수하면 할당한 100만원을 미쳐 채우지 못했는데 주가가 오르기 시작할때가 있다. 2번째 분할매수 시점에서 40만원 매수했는데 주가가 오르기 시작하는 시점이 올수 있다. 그럼 추가로 남은 돈(60만원)을 모두 매수에 쏟아붓지 말고 남은 금액은 현금으로 남겨두고 투자한 금액만큼만 들고 수익을 본다. (자세한 대응 시나리오는 나중에 올려보겠다)

매도할 때에도 저항선이 될수 있는 위치쯤에 미리 매도가를 설정해두면 수익률을 미리 계획해 둘 수 있다. 

나중에 투가 경험이 늘다보면 일정 수익대에 접어들 경우 스탑로스(손실제한) 기능을 사용해서 수익권에서 다시 손실권으로 내려올것 같으면 자동 매도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기능을 사용한다. 이렇게 하면 손실을 최대한 방지할 수 있다. 

주가는 한순간 급등과 급락이 나올때가 있으므로 계속 쳐다보고 있을수가 없다. 이 때 사용하는 것이 오늘 살펴본 자동매수, 자동매도 기능이니 잘 익혀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