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입문/주식 하는법

왕초보가 주식투자를 시작하는 법은 계좌관리로 부터..

목차

    이제 막 주식 투자를 시작하는 왕초보라면 주식 매수에 앞서 가장 기본이 되는 주식 계좌관리하는 방법부터 배워야 합니다. 주식 계좌관리란 투자금액을 마치 통장쪼개기하듯 여러개의 주식 통장으로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재테크 하는 분들이 통장 쪼개기를 통해 여러개의 목적성 통장을 만들듯이, 하나의 주식 통장에 모든 투자액을 넣고 종목을 사는게 아니라, 목적별 주식 계좌를 여러개 만들어 놓고 목적에 맞게 주식 자금을 분산 관리하는 것으로 사람마다 그 방법은 각양각색입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린이 왕초보 주식 입문자가 반드시 주식 투자에 앞서 알아두어야 하는 주식계좌 관리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1. 주식투자액은 자기 재산의 몇%로 할지를 정한다.

    재산은 현금성 재산, 저축성 재산, 부동산, 채권, 주식 등등. 여러 종류로 나뉩니다. 주식투자는 단순히 남들이 하니까 따라하는 유행이 아니라, 그야말로 투자라는 매우 위험성 높은 자금 운용이란 것을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투자경험이 없는 초보 투자자의 경우 투자를 통해 이익을 보기 보다, 원금을 잃어버릴 각오를 하고 뛰어드는 투자행위라는 것을 확실히 인식하고 출발해야 합니다. 자칫 주식을 잘못 배워서 시작하면 투자가 아닌 투기, 혹은 겜블링, 즉 도박을 하는 우를 범할 수 있습니다. 

     

    주식은 원금을 잃을 수 있는 매우 리스크가 큰 자산운용 방법이므로, 자신의 총 재산에서 주식투자에 넣은 모든 금액을 잃더라도 큰 타격이 없을 정도의 액수만 총 투자액으로 삼습니다. 2~3년 이상 운영해서 1년 평균 수익률이 최소 은행 이자율보다 좋아진다면 그때부터 조금씩 투자금액을 조정합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초보의 경우 자신의 총자산에서 10% 이상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총투자액은 다시 여러개의 목적성 계좌로 나눠라

    만약 본인이 주식투자에 총 1000만원을 투자하기로 결정을 했다면, 먼저 어떤 산업군에 투자할지를 정합니다. 투자 대상을 정할때는 하나에 올인하지 않고, 몇가지 산업군으로 나눕니다. 마치 통장 쪼개기할때 생활비 통장, 결혼자금 준비 통장, 내집마련 통장을 따로 만드는 것처럼, 주식 계좌도 여러개의 투자목적성 계좌로 나눕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는것처럼 먼저 투자목적성별 계좌로 나누고, 여기에 총 투자액을 할당합니다. 배당을 받을 목적으로 만든 투자계좌에 250만원을 책정했다면 이 계좌에 투자하는 총액은 250만원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3. 계좌별로 주식매수에 나설때는 분할매수로 매입한다. 

    주식 투자하는 법에 대해서는 분산투자를 원칙으로 합니다. 각 계좌별로 책정된 투자액 내에서 투자를 하되 한번에 전액을 매수하지 말고, 주식이 하락할 것을 대비해서 중요한 지점마다 분할 매수 주가를 책정해두고, 정해둔 분할 투자금액만 분산해서 매수합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계좌 성격별로 다양하게 분산투자금을 책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주식 초보의 경우 주요 주식하락 지점마다 추가 매수를 통해 평단가를 낮추게 됨으로써, 주가가 떨어지더라도 그 충격을 완화할수 있습니다.

     

    분산투자시에는 최초 매수 가격에서 5%, 혹은 10% 떨어졌을 경우 1차 추가 매수, 1차 추가매수 시점으로부터 또다시 10% 추가하락할 경우 2차 매수, 그리고 최초 매수가로부터 총 30% 하락시 3차 최종 추가매수 하는 형태로 분할 매수 할 수도 있고, 차트 공부를 했다면 주요 지지선, 매물대, 이평선 등등에서 주가가 지지 반등하는 시점에 추가매수하는 계획을 미리 짜둡니다. 

     

    주식 하락 가능성이 높아질 경우 중간 분할 매수시의 금액과 최종 하락반등시 매수 금액 조절을 통해 평단가를 최대한 낮추도록 투자금액 분산을 계획해둡니다. 

     

     

     

    4. 총투자금액에서 약 25%는 예비비 성격으로 현금으로 보유한다.  

    이외에도 투자중인 기업에는 문제가 없지만 급작스런 경제환경으로 인한 급락에 대비해서 위의 4개 계좌중 하나는 투자를 하지 않고 현금으로 보유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주식 투자하는 법 중에 전체 투자액의 25% 정도는 항상 현금을 보유하라는 격언같은 것이 있습니다. 브렉시트나 그리스 금융위기와 같이, 기업 외적인 경제충격이 발생할경우 이를 대비하기 위해 예비비를 준비해 두는 용도죠. 

     

    이상으로 아주 기본적인 주식 투자방법을 살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