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입문/주식 하는법

주식 시작하는 사람이 알아두어야 할 분할매수 방법

목차

    주식 투자 시작하는 주식초보가 알아야 할 주식 매수 방법중에 매우 중요한 것은 저점에 매수하는 거다. 그러나 사실 주린이가 사려는 주식의 저점이 어디인지를 안다면 누가 투자에 실패할까?

     

    그렇기 때문에 주식 투자를 시작하는 초보 투자자의 경우 매수하고자 하는 주식을 살때는 한번에 투자금액 모두를 사는게 아니라 주가가 빠질것을 미리 염두에 두고 몇차례에 걸쳐서 나누어 살지를 계획한 다음에 주식 매수에 나서는 것이다. 이것을 분할매수라고 한다.

     

    반대의 개념으로 분할매도가 있지만, 우선은 분할매수만 잘 해도 큰 손실은 막을 수 있을뿐 아니라 왠만해서는 손실을 보지 않는 성공투자를 할수 있다.

     

     

     

    성공하는 분할매수 방법

    메타버스 관련주인 자이언트스텝 주가를 현재 기준으로 살펴보자.

     

    매수시점으로부터 주가가 빠질수 있는 최대치를 정하라

    주식을 시작하는 방법을 익히려면 기본적으로 추세선과 이평선 각종 주가의 움직을 보여주는 패턴들은 기본적으로 공부해두어야 한다. 요즘 메타버스 관련주가 시장의 주목을 끊임없이 받고 있기 때문에 주식 시작하는 주식 초보들도 이 섹터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다. 

     

    현재 자이언트스텝의 주가는 일봉차트가 위와같다. 세차례 대파동을 그리며 주가가 1만원대에서 최고 8만6천원대까지 급등을 한후 쌍봉을 찍고 주가는 하락조정에 들어갔다. 그리고 20일 이평선이 다시 상승하면서 골든크로스를 만들려는 차트 형태를 보이고 있다.

     

    이 상황에서 주가는 어떻게 움직일까?

     

     

     

    사실 주식 투자를 시작하는 주식 초보는 판단키 어렵다. 일단은 60이평선에 주가가 만나면서 60일선이 저항선이 되면서 주가가 하락할수도 있고, 소폭하락후 20일 이평에 지지받으면서 다시 반등하면서 우상향 할수 있다. 거의 9배나 이미 상승이 나온 종목이라 하락 가능성이 크지만 현재의 새정부 출범시 정책관련주로 움직일수 있어 상승 모멘텀도 상당히 큰 편이다. 

     

    현재의 매수가인 50,500원에서 이글을 읽고 있는 본인이라면 이 주가가 빠졌을 경우 어디까지 빠질수 있다고 보는가? 먼저 본인이 감당할수 있는 주가하락의 최대치이에 해당하는 최저가를 정하라. 

     

    주식 투자하는 사람의 성향에 따라서는 몇%이하면 손절할 수도 있다. 그러나 모아가는 투자를 한다면 빠질때 마다 매수에 나서면서 주식을 모아갈수 있다. 

     

     

     

    주가가 반등할수 있는 구간을 2~4개 정도로 분할하라

    필자는 현재의 가격대인 50,500원대에서 일단 매수를 진행한다. 이 주식이 상승한다면 현재의 주가에서 매수시 바로 이익이 발생하니까.. 

     

    그리고 주가가 하락했을경우 지지 반등할 수 있는 가겨대를 나름대로 최저 하락구간까지 설정해보면 대략 4개의 매수 포인트가 만들어진다.(위의 점선 참고)

     

     

     

     

    매 구간마다 매수에 나설 금액을 정하라

    만약 100만원을 이 종목에 투자한다고 생각한다면 4개의 매수 포인트를 생각하고 있으니까 균등하게 나눈다면 25만원씩이 매 구간마다 매수에 나설수 있는 금액이다.

     

    이렇게 분할매수에 나설경우 만약 최저가격으로 보는 27500원대까지 주가가 빠진다면 매수자의 최종 평단가는 대략 38,300원대가 된다.

     

    그러나 분할매수에도 스킬을 보탤수 있다. 만약 장이 좋지 않아 전체 장이 하락장으로 접어든다면 4개의 포인트를 균등하게 매수액을 배분하지 않고, 10% 20% 30% 40% 이런식으로 주가가 빠지는 구간이 아래로 갈수록 금액을 더 늘려서 배정을 할수도 있다. 만약 1000만원을 투자한다면 첫번째 구간에서 100만원을 매수하고, 주가가 빠져 40000원대에 온다면 200만원, 주가가 더 빠져 3만원대에 오면 300만원..그리고 마지막 최저가로 보고 있는 27000원대까지 빠지면 400만원을 매수한다.

     

     

     

    이 방법은 하락 가능성이 좀더 커 보일때 하는 방법으로 만약 최초 100만원에서 매수한 이후 주가가 바로 상승한다면 100만원으로 수익을 내면 된다. 주가가 빠진다면 각 구간마다 분할 매수하면 된다. 이 방법의 경우는 평단가가 매수를 진행할때마다 상당히 낮아지기 때문에 언제든 반등시 본전매도나 익절을 하고 빠져나올수도 있는 가능성이 크다.

     

    반면 금액을 균등 분할매수할 경우 하락장에서는 평단가까지 상승해주지 않고 다시 하락 하는 경우가 많아 장기간 주가 반등을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상으로 분할매수 방법에 대해 간단한 기초만 다루어 보았다. 주식 투자 초보라면 균등 분할매수 방법만 제대로 익혀도 잡주가 아니라면 반드시 수익을 낼수 있게 된다. 이것이 매번 손해만 보는 주식 초보 투자자가 주식으로 드디어 수익을 볼수 있게 되는 첫번째 고수로 가는 기초라 할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