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시장 분석

코스닥 지수 급등 배경과 앞으로의 코스닥 지수 전망

코스닥 지수가 급등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한때 사이드카가 발동 될 정도로. 코스닥에 무슨 일이 벌어 지고 있는걸까? 얼마전 증권방송에서는 앞으로 코스닥 지수가 1000포인트까지 상승할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왔다.


월봉상 코스닥 지수 그래프를 보면 한참 IT 붐이 일던 1999년도의 고점대였던 2900포인대에 비해서는 아직도 한참 바닥권인데다 2009년부터 시작된 6년 동안의 박스권을 돌파하며 막 상승으로 접어든 모습이라 앞으로도 상승 전망은 탄력을 받을 듯.  


<코스닥 지수 월봉 차트>


코스닥 지수의 급등 배경

코스닥 지수의 급등은 정부정책 요인이 가장 큰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가상화폐 제재와 반대편에 있는 것이 바로 코스닥 활성화 정책. 


정부는 현재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해서는 폐쇄 조치를 검토하고 있고, 국내 은행권이 가상거래소 은행계좌를 폐지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어 코스닥 전체 거래액 보다 커져버린 가상화폐 거래소는 앞으로 안갯속을 걸을 전망. 


가상화폐 거래에 몰렸던 돈들이 이제 코스닥 시장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커지면 코스닥 지수의 상승을 가져올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코스닥 지수 주봉 차트>


코스닥 지수 상승 수혜 업종

현재 코스닥 지수 상승의 주도 섹터는 제약, 바이오. 이에 지난 금요일에는 이미 상당히 급등해 있는 셀트리온 3형제가 또다시 급등하는 모습을 연출. 셀트리온 제약은 상한가를 침. 시총 3조에 가까운 주식이 상한가라~ 엄청난 장이라고 할 수 밖에..


현재 코스닥 거래대금 11조원 중 제약,바이오 업종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반에 달함. 셀트리온 3인방에만 4조원의 돈이 유입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셀트리온의 상승은 JP모건의 헬스케어 컨퍼런스에서 3공장 증설 계획을 발표하면서인데, 실제로 셀트리온은 현재의 공장을 모두 가동하면서도 물량 공급에 어려움을 겪을 정도로 제품 수요가 더욱 커지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히고 있음.


금요일 장마감에서 셀트리온(11.24%), 셀트리온 헬스케어(29.90%)을 기록하며 제탹 바이오 업종의 대장주 모습을 여과없이 보여주었다. 


<코스닥 지수 일봉 차트>


<셀트리온 일봉 차트>


코스닥 지수 전망

코스닥 지수는 앞에서 보듯, 코스닥 거래액 보다 더 많이 가상화폐로 몰렸던 돈이 가상화폐 거래 억제정책으로 앞으로 코스닥으로 들어올 여지가 높아지면서 코스닥 지수도 더욱 상승 가능성이 열려있는듯.


여기에 정부의 코스닥 활성화 정책에 때맞춰 바이오 업종 또한 실적과 모멘텀을 만들어주고 있어 당분간 상승 전망이 우세. 바이오의 급등이 어느정도 조정에 나서면 삼성전자의 주가가 살아나면서 IT 관련주 로 순환매가 돌 가능성도 열려있음. 


또한 셀트리온의 코스피 이전에 2월로 잡혀 있어 2월 이후 새로운 업종으로의 순환매는 더욱 힘을 받을 것으로 전망됨. 과연 순환매의 최고 수혜주는 어떤 업종이 될까?


현재로서는 IT부품관련주와 함께 4차산업혁명 관련주인 5G, 자율주행자동차, 스마트 공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앞서 선취매가 필요한 시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