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입문/주식 하는법

초보 주식 투자자가 알면 도움되는 키움증권 영웅문 기능

초보 주식 투자자들이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키움증권 영웅문의 기능에 대해 알아보자. 

 

초보 주식 투자자들이 주식 투자시 간과하는 것 중에 하나는 코스피, 코스닥 지수 전체의 수급을 보지 않는다는데에 있다.  종목의 매수 시점에는 여러 고려 사항이 있지만 그중 중요한 것이 바로 코스피, 코스닥 지수다. 

 

코스닥 코스피 지수가 전체적으로 하락하는 경우에는 테마성 급등주 이외의 대부분 종목은 하락할수 밖에 없다. 이때 지수의 흐름이 어떻게 전개될지를 보는 주요한 키움증권 영웅문의 기능중 하나가 바로 당일추이다.

 

 

 

외국인, 기관, 그리고 개인의 투자심리를 보여주는 당일추이 그래프

주식 투자를 몇년동안 해본 경험자라면 외국인과 기관이 매수에 나서야만 지수가 올라간다는 것을 알고 있다. 초보 주식 투자자가 종목의 매수 시점을 파악하는데에 매일같이 외국인과 기관의 당일추이를 공부해보면 주식 시장의 지수 흐름을 간파할수 있다. 

 

특히 외국인과 기관이 동일한 방향으로 움직인다면, 그날의 종목 대부분은 동일한 방향으로 움직인다고 보면 틀리지 않다. 외국인과 기관이 서로 다른 포지션이라면 횡보하거나 외국인의 수급 방향으로 움직인다. 당일추이 그래프를 한달만 매일같이 보면 개미들의 투자 성향도 잘 파악할수 있다. 

 

 

키움증권에서 당일추이 보는 방법

당일추이 그래프를 보여주는 메뉴 단축코드는 [0783]이다. 아래 그림을 보면 오늘의 외국인과 기관, 개인의 수급을 볼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기관보다 외국인의 힘이 좀더 쎄서 외국인이 매도하면 지수는 하락하고, 매수에 나서면 지수는 상승한다. 

2천~4천억 정도의 매수라면 일반적인 매수로 볼수 있고, 하루 5천억이 넘으면 수급이 꽤 들어왔다고 판단된다. 특히 매수나 매도 그래프가 한방향으로 변함없이 나오는 경우 몇일동안 동일한 방향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있으니 초보 주식 투자자가 주식하는 법을 익힐때는 위의 수급 그래프를 매일 체크하는 습관을 가지는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