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입문/HTS활용법

주식 시작하는 사람이 알아두어야 할 윗꼬리 캔들봉의 의미

주식을 처음 시작하면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하는 것이 캔들의 변화와 의미이다. 기업의 실적이 좋고, 성장가능성이 높아도 단기적으로2~3개월 동안 주가가 조정을 받으며 하락하는 고점의 위치에서 들어간다면 주가가 하락하는동안 겪을 마음 고생은 말할 수 없다.


특히 주식을 시작하는 초보의 경우 이런 종목이 연거푸 여러종목이 걸리면 멘탈에 심한 타격을 받아 주식에 흥미를 잃거나 잘못된 매매 습관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처음 투자할때는 어느정도 수익의 기쁨을 누릴수 있는 안전한 종목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오늘은 주식 시작의 기초인 캔들봉의 길이와 주가의 움직임에 대해 기본적인 것을 알아본다.


캔들봉 위꼬리의 원리


캔들봉에 있어 위꼬리를 상승하던 주가가 매도세력에 의해 고가에서 하락한것을 의미한다. 위꼬리가 길수록 주가가 고가까지 치고올라갔다가 많이 밀렸음을 의미. 


그만큼 매도하려는 세력의 힘이 크다는 것을 알수 있다. 그러므로 위꼬리는 될수 있으면 짧거나 없는 캔들이 좋다. 양봉이든 음봉이든 위꼬리 가 많다는 것은 매도 세력이 맣다는 의미


고가권에서의 위꼬리 의미

고가권에서의 위꼬리는 차익실현하려는 매도 세력이 커지고 있음을 의미. 주가가 상승하기 시작한 바닥권에서부터 30%이상의 고가권에 있다면 주가 하락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예를 들어보자. 위의 그래프는 '감마누'의 주가 일봉차트. 1차로 급등했던 8월말의 캔들을 보면 주가가 한차례 상한가로 상승후 다음날 또다시 상한가 근처까지 갔다가 긴꼬리 달면서 하락. 긴 위꼬리를 만들었다. 그런후 이틀동안 주가는 하락. 


그리고 또 한차례 주가가 상한가까지 급등한후 다시 긴 위꼬리를 다는 음봉의 출현. 주가는 14000원대에서 지지받으면서 버티다가 다시 한번 긴 위꼬리를 다는 양봉의 출현. 종가는 전날의 종가보다 떨어짐.


만약 당신이 이런 긴꼬리 캔들을 만났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주식을 시작한지 얼마안된 초보자라면 주가의 추가 상승을 기대하게 된다. 왜냐하면 급등후 일정 가격선에서 지지받으면서 주가가 버티고 있고, 급등하는 양상을 두차례나 보여주었기 때문. 여기에도 주식 초보자, 그러니까 주식을 시작한지 1년이 안된 사람이라면 주가가 상승하는 쪽으로 심리가 기우는 것이 일반적.


그러나 우리가 살펴보듯이 고가권에서 긴꼬리가 두차례나 나오면서 종가가 조금씩 상승하는 것이 아니라 미세하지만 하락하고 있고, 저점도 낮아지고 있으므로 만약 이런 캔들을 만났다면 이날 종가에는 주식을 매도해야 급락을 맞지 않는다.



저가권에서의 위꼬리 의미

저가권에서의 위꼬리는 고가권에서의 위꼬리와는 의미가 다름. 저가권에서의 위꼬리는 상승의 의지로 파악된다. 


저가권에서 위꼬리가 길게 나오는 이유는 주식 매수 세력이 주가를 들어올리려고 할때 나타나는데, 위꼬리 달리는 이유는 이전 고가권에서 주식을 매수하여 주가가 물려있는 세력이 주가 상승과 더불어 매도를 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으로 이런 매물대가 소화될때까지는 어느정도 시간이 걸리게 된다. 


그러므로 이런 위꼬리가 저가권에서 여러차례 나타나면서 캔들의 저점이 조금씩 높아지고 있다면 주가가 앞으로 크게 올라갈 가능성이 크다. 


위는 라온시큐어의 주가 차트. 바닥권에서 위꼬리가 길게 나오는 캔들이 5차례 정도 보임. 앞의 3차례 위꼬리는 특히나 긴데 바닥권에서 매수세력이 주가를 많이 쳐 올렸으나 이전의 고가권에서 물려있는 매도 세력이 주가 상승시 매도물량을 쏟아내 위꼬리를 달며 주가가 하락. 


이 봉이 나타난 날의 거래량을 보면 기존 거래량의 1700%에 해당하는 어마어마한 거래량이 나왔음을 알수 있다. 매물이 꽤 많아서 3달에 걸쳐 매수에 나섰으나 지속적으로 매도세 출현. 


그러나 11월 중순 쌍바닥을 형성하며 저점대를 잡은 이후 주가는 상승. 이때부터는 어느정도 매도물량을 소화함. 12월 5일에도 위꼬리를 달았다는 예기는 이때도 여전히 매물이 남아있었으나 매수세력이 더 강하므로 주가의 저점을 높이며 주가 상승의 기초를 다짐. 


이후의 주가흐름은 위의 차트를 보면 알수있다. 이후 두차례의 엄청난 거래량이 터지면 주가가 급등하고 있으므로 앞으로의 주가가 기대되는 종목. 


오늘은 주식을 시작하는 사람이 알아둬야 하는 기본 캔들봉 중에서 위꼬리 캔들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