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코스피와 코스닥이 급락하는 가운데 지난주 장을 마감한 미국증시의 움직임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살펴보자.
다우존스 지수
지난주 장을 마감한 다우존스 지수 그래프다. 지난번 큰폭의 하락이후 저점을 확인한후 지속적으로 지수가 상승하고 있다. 전고점을 돌파하며 역대 최대지수를 찍고 조정나오고 있다. 그러나 미국 장기 국채 이자가 3%를 넘어서면서 투자심리가 급격히 하락했다.
나스닥 지수
미국 나스닥 지수 그래프다. 나스닥은 지난 대파동에서도 저점을 높이며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역대 최대의 지수를 연일 갱신하다가 이번에 꽤 큰 하락을 보이며 120일선을 터치하고 밑꼬리 달며 장을 마감했다. 당분간 지수 저점 방어가 될지 지켜보는게 좋겠다.
S&P500 지수
전고점을 뚫고 상승했다가 한차례 조정후 다시 전고점을 뚫었다가 이번에 큰폭하락 나오고 있지만 전고점대에서 지지 받으며 밑꼬리 달고 다시 반등하며 장이 마감됐다. 전고점이 지지대로 변하는지 지켜보며 대응을 염두에 두면 될듯. 전고점과 60일 이평선이 겹치고 있어 큰 이변이 없다면 지지 받을 확률에 무게를 둘수 있을듯.
현재의 국채금리 상승과 유가 상승. 신흥국 위기등 많은 위험요소들이 산재해 있어 쉽게 속단하기 어려운 장이므로 세계 경기흐름을 면밀히 살펴보며 투자전략을 세우는것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