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주식투자를 하면서 여러 증권사 HTS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고 있다. 증권사마다 인터페이스도 조금씩 다르고 제공하는 기능도 조금씩 다르지만 가장 기본적인 기능이라고 한다면 종합차트창, 매수,매도창, 그리고 관심종목 창이 아닐까 싶다.
아직 많은 HTS 프로그램을 써보진 않았다. 지금까지 키움증권의 영웅문. 삼성증권의 POP HTS, 그리고 최근에는 NH투자증권의 나무 NAMUH HTS를 쓰고 있다. 물론 스마트폰에서 사용한는 MTS도 같이 말이다.
지금까지 경험으로 본다면 그래도 국내에서 가장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쓴다는 영웅문이 가장 많은 기능과 빠른 속도를 보여주고 있는것 같다.
최근에 사용한 NAMUH 프로그램은 좀 사용하기 불편한 점들이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관심종목창에 내가 매수한 종목의 평균단가나 매입수량, 수익률 등의 정보가 실시간으로 반영이 되지 않는 다는 것이다. 매번 종목을 매수, 매도할때, 그리고 프로그램을 시작할때 설정을 해주어야 정보가 반영되는데, 도대체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처음에는 도저히 벙법을 알수없어 고객센터에 문의를 남겨서 알아냈다. 문의를 남기면 대충 3일이상 기다려야 답을 얻을수 있다. 그럼 관심종목 창에 내가 매수한 종목의 정보가 뜨게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NH투자증권 HTS인 NAMUH 관심종목창에 내가 매수한 종목 정보 띄우는 방법
1.1601 관심종목창에서 설정 버튼을 클릭한다.
2. 오른쪽 섹션 중간에 있는 보유종목등록 버튼 오른쪽 선택박스를 클릭하면 본인의 증권계좌가 뜬다. 선택한후 왼쪽의 보유종목등록 버튼을 클릭하고, 창 맨아래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관심종목 창에 본인이 매수한 종목의 단가, 수량 등의 정보가 뜬다.
간단하다. 그렇지만 HTS를 껐다가 켤때마다 매번 이짓을 해줘야 한다. 이 프로그램을 만든 사람은 도대체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 이해가 안간다. 일부러 사용자를 골탕먹일려고 이러는 것일까?
NAMUH를 쓰면서 간단한 기능들이 이렇게 불편한 것들이 꽤 많다는 걸 알아가고 있다. 지난번에 글 올렸던 계좌 입금이나 출금도 상당히 불편하고 이상했다. 프로그램이란 일반적으로 쓰이는 범용적인 사용방식을 가진다. 이를테면 복사하기는 어떤 프로그램이라도 Ctrl+C, 붙여넣기는 Ctrl+V처럼 말이다.
NAMUH는 이런 보편적인 사용법에서 상당한 불편을 주는거 같아 맘이 멀어지려고 한다. 다른 증권사로 옮기고 싶은 마음이 스멀스멀 올라오고 있다. 좀더 써보고 옮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