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가 주식투자를 시작하는 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국내 주식시장은 누구나 계좌를 개설하면 주식 거래를 시작할 수 있지만, 주식 투자하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가르쳐주는 학원이나 증권사 서비스는 없는게 사실입니다. 외국의 경우 고등학교, 대학교 정규과정에 재무관리, 주식 관리등의 과목이 개설되어 있어 금융에 대한 지식을 일치감치 교육하지만 국내는 금융지식에 대한 국민이해도가 상당히 낮다고 합니다. OECD 통계에 따르면 한국민의 금융지식이 아프리카 나이지리아보다 낮다고 하니 금융을 이해하는 교육에 좀더 신경을 써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쓸데없는 소리가 길었습니다.
왕초보가 주식 투자시 어떤 증권사에 계좌개설 하는게 좋을까? 라는 질문에 몇가지 고려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1.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증권사가 좋다.
증권사에 가입을 하고 나면, 컴퓨터 PC 에서는 HTS, 모바일에서는 MTS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제대로 알려주는 서비스는 거의 전무하다시피 합니다. 증권사들이 거의 동일합니다. 주식 계좌개설 광고는 엄청하는데 사후 서비스는 0점이죠..
HTS를 사용하다보면 기능이 매우 복잡하고 많아서 몇년을 써도 메뉴의 기능을 다 파악하긴 힘든게 사실입니다.. 이럴때 네이버나 유튜브를 통해 사용방법을 검색하게 되는데, 많은 사람들이 쓰고 있어야 질문에 대한 답을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는 증권사중에서 키움증권의 영웅문이 가장 좋습니다.
요즘, 주식을 시작한 사람이 어마어마 하게 많기 때문에 증권사 전화상담이 거의 어렵습니다. 하루 10통 전화하면 3~5분이상 기다려서 겨우 한번 성공할까 말까 할 정도니..기본 기능을 익히는게 매우 어렵습니다.
2. 왕초보인 경우 HTS가 직관적이고 복잡하지 않아야 한다.
처음 주식거래를 하게 되면 주식 매수, 매도, 통장잔고확인, 은행계좌로의 이체 등등의 가장 기본적인 것에서부터 익혀나가야 하는데, 이런 기본적인 거에서부터 복잡한 HTS들이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NH투자증권의 나무 HTS가 그랬습니다. 그래서 결국 지금은 NH에서 잔고를 모두 빼서 다른 HTS에서 거래를 하고 있죠..
키움증권 영웅문의 경우, 모르는게 있을때마다 네이버 검색하면 거의 다 있기 때문에, 가장 편의성이 뛰어납니다. 그러나 다른 증권사의 경우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가 하늘의 별따기 만큼 어렵습니다. 그런데 키움의 경우는 개인마다 취향은 다르겠지만 HTS가 조금 복잡하고 정돈이 안된 느낌은 있습니다.
3.왕초보라면 투자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HTS가 좋다.
주식투자에 왕초보라면 증권사별 추천종목, 종목별 투자의견, 매수의견 상위 종목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보여주는 기능들이 있다면 주식 투자에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주식 공부하는 법부터 익히는게 필요한 시점에 이런 기능이 있다면 좋겠죠.. 이런 면에서는 삼성증권이 깔끔한 HTS에 기본 정보 제공은 좋은편입니다.
4.주식거래 수수료가 낮은 증권사가 좋다.
이 부분은 너무 기본적인 거라 쓰지 않을려 했으나 간단히라도 언급하겠습니다. 주식계좌 개설시에는 은행연계계좌로 은행에서 주식계좌 개설하는 방법, 비대면 계좌개설로 모바일에서 개설하는 방법, 증권사에 방문해서 주식계좌를 개설하는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계좌개설 방법에 따라 주식 거래시 수수료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비대면 계좌개설이 가장 싸고, 이벤트 기간을 이용하면 수수료 면제도 받을 수 있어, 이부분은 자세히 알아보고 수수료 면제 기간에 계좌개설 하는 것이 최상입니다.
이상으로 간단하게 주식계좌 개설시 어떤 증권사에 계좌를 만드는 것이좋은지를 살펴봤습니다. 제 개인적인 견해로는 증권사 선택시 우선순위는 첫째가 주식 거래 수수료, 그 다음이 HTS 사용 편의성입니다.
아무리 거래수수료가 낮아도 HTS 사용이 불편하면 거래하기가 정말 힘듭니다. 프로그램이 불편하거나 불안정하면 주식 매매시 실제로 상당한 손해로 이어질수도 있으니, HTS의 안정성과 편의성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수 있습니다.